사실은 필라테스를 처음 만든 분도 남자, 필라테스가 생겨난 이유도 남자를 위해서란 것 아시나요?

필라테스의 경우 재활운동으로 하는 경우가 많아서 부상의 위험이 있는 운동선수들은 필수적으로 하고 있는 운동입니다. 필라테스가 생겨난 이유도 제 1차대전 당시 수용소 환자들의 재활운동으로 만들어진 운동이라 원래는 남자들이 하던 운동이였습니다. 최초로 만들어진 리포머의 경우 침대에 스프링을 추가해 재활 운동 목적으로 처음 만들어진 것이니 부담없이 접할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가 남자에게 좋은 이유

❶ 방치된 근육들을 움직을 수 있다.

우리가 일상에서 많이 사용하는 특정 근육들은 다른 근육보다 발달한다. 필라테스의 핵심은 평소 자주 쓰이지 않는 근육들에 집중하는 것이다. 나의 의지로 움직여보지 않았던 근육들을 사용함으로써 근육을 밸런스있게 키워가보자.

❷ 좋아하는 운동을 오랫동안 즐길 수 있다.

필라테스는 웨이트와는 다르게 스트레칭에도 집중을 하여 근육의 긴장을 막고 부상을 방지하여 근육의 가동 범위를 넓혀준다. 웨이트, 러닝, 골프, 테니스 등 활동적인 운동을 많이 하는 남성들은 근육을 키워가는 것이 집중을 하지만 사실 스트레칭을 통한 유연성도 일정 수준 이상이어야 부상 없이 활동적인 운동을 오랫동안 즐길 수 있다.

❸ 균형감각 향상

골프, 테니스 등 몸의 특정 부위를 주로 사용하는 운동을 자주 하면 다리, 흉근, 복근 등 불균형적으로 발달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때, 전신의 근육을 사용하는 동작이 많은 필라테스는 신체의 불균형을 잡아주어 자세교정과 더불어 틀어진 몸의 중심을 돌려놓는데 도움이 된다.

❹ 에너지의 원천이 되는 코어 강화.

필라테스에서 모든 동작의 시작은 코어 힘의 사용이다. 몸의 중심이 되는 척추 주변 심부근육을 강화하여 허리 근력이 향상되고, 복부근육(복횡근, 복직근, 내·외복사근)을 골고루 자극함으로써 식스팩을 만들기에 최적화된 운동이라는 말이다.

❺ 고관절의 힘을 기를 수 있다.

: 여자들 만큼이나 남자들에게도 중요한 고관절의 힘을 기를 수 있다. 고관절은 허리, 등, 허벅지 뒤 쪽 근육 등 몸의 안정성을 담당하는 근육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더욱 더 관리가 필요한 부분이다. 나아가 웨이트에서 딥 스쿼트를 할 때도 고관절의 가동범위를 늘림으로써 운동의 효과가 극대화 되게 도움을 준다.

❻ 속 근육과 자세 교정

건물도 기초공사자 중요하듯이 웅리 몸을 이루고 있는 속 근육을 잘 만들어놓아야 올바른 자세를 가질 수 있다.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는 속 근육을 강화시켜 올바른 자세를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❼ 관절의 가동범위를 늘리고 지구력을 높여준다.

웨이트로 몸을 가꾸는 남성은 많을 것이다. 여기에 필라테스를 통하여 관절의 가동범위를 늘린다면 웨이트 운동을 할 때, 조금 더 극대화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예를들어, 웨이트 딥 스쿼트를 할 때 당신의 고관절 가동범위가 충분했다면 조금 더 효과적인 운동이 되지 않겠는가? 게다가 여러 근육을 동시에 사용하여 몸의 균형을 맞춰가는 필라테스는 지구력또한 높아지고 섬세한 움직임이 가능해진다. 때문에 역동적인 운동에 익숙한 남성일수록 필라테스를 병행하면 효과가 더 잘 나타나게 된다.

❽ 안전하게 근육을 만들어 갈 수 있다.

속 근육을 다져놓지 않고 대 근육을 만들다보면 몸에 부상이 올 수도 있지만, 반대로 속을 잘 다져놓고 큰 근육을 만들어 나가면 부상에서도 방지될 수 있으며 더 단단하고 안전하게 몸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다.

❾ 유연성 증가

반복된 웨이트는 근육을 짧게 수축시키는 동작이 많아 관절이 압박을 받을 수도 있다. 때문에 대부분의 남자들이 힘은 좋을 지라도 유연성은 떨어지는 경우가 있다. 유연성이 떨어지면 짧아진 근육 때문에 체형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햄스트링 수축으로 인한 골반의 위치변화 혹은 다 펴지지 않는 무릎 등..) 근육을 수축하며 키우는것도 중요하지만 늘리는것도 중요하다. 이런점에서 필라테스는 신장성 수축(Eccentric)으로 근육을 늘려주어 근력강화와 유연성을 동시에 기를 수 있다.

❿ 집중력이 높아진다.

: 필라테스를 하는 동안 호흡과 올바른 동작에 집중을 해야한다. 척추 하나 하나의 움직임과 근육의 쓰임에 집중하여 작은 근육의 움직임과 발달에도 집중을 하다보면 생각도 정리될뿐더러 집중력이 향상되어 일의 능률이 오를 수 있다.